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A

** 일반적으로 인가라고 명칭하는 Accreditation은 한국교육시스템에는 없는 제도로 이에 상응하는 용어가 없어 Accreditation으로 표기합니다.

Accreditation이란 학교 외부에서 미국에 있는 교육기관이나 고등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인정, 평가, 확인해주는 체제입니다. Accreditation받았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질이 일정 수준 이상이며 학교 안내사항에 명시된 교육과정과 서비스를 확실하게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부를 하려고 하는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이 Accreditation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미국, 혹은 해외의 교육기관이나 고용주들은 정식으로 Accreditation받지 않은 기관에서 취득한 학위나 교육과정을 대체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미국대학에서 Accreditation을 요구할 경우, 학생이 스스로  Accreditation 증명해야 합니다.   

미국에는 중앙 Accreditation  단체가 없지만, CHEA(Council on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미국교육부(the U.S. Department of Education)에는 승인된 지역적, 국가적, 특수적, 전문적인 Accreditation 단체의 통합망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대학의 Accreditation 상태를 검색할 있습니다. 

미국 국교육부: Office of Post-secondary Education website

CHEA: www.chea.org

A

미국에는 다양한 대학 유형이 있습니다. 대학 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맞는 학위 수준과 비용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대학을 선택합니다.

    • 주립대학교 (State Universities)

주립대학교는 정부에 의해 설립되고,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주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 받는 학교입니다. 사립대학교와 구분하여 공립대학교라고 부르기도 하며 대체로 20,000 또는 이상의 학생들이 등록된 대규모의 학교입니다. 

    • 사립대학교 (Private Universities)

사립대학교는 외부로부터의 기부금 재학생들의 등록금, 연구 보조금, 동문회 후원금 등으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등록금은 주립대학교에 비해 높은 경향이 있으나 이는 외국인 학생과 미국 학생 모두에게 해당됩니다특정 종교 소속 대학교 성별이 구분되어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 리버럴아츠 컬리지 (Liberal Arts College)

리버럴아츠 컬리지는 4년제 학부 중심의 사립대학으로 대학원 과정이 없거나 매우 적게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생 교수의 비율이 낮아 수업의 규모가 작으며, 학생과 교수 깊은 학업적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결과 대학원 진학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커뮤니티 컬리지 (Community Colleges)

커뮤니티 컬리지는 준학사 학위를 위한 2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 유형으로 이름에서도 있듯이 지역(Community) 기반을 대학입니다. 대부분 주립대학이며 2 년제 대학 또는 주니어 컬리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 내의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있고 등록비가 저렴하며 입학 지원 절차가 간단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 등록하는 외국인 학생 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기술대학 직업전문대학 (Technical School/Vocational School)

기술대학 직업전문대학은 학생들이 취업을 하거나 직장 내에서 승진을 준비할 있도록 특성화되어 있으며 Certificate 과정 단기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 기간은 보통 2 미만입니다. 미국에는 수천 이상의 공립 사립 기술/직업전문대학이 있습니다.

A

학위가 제공되는 미국교육기관들은 College, University, Institute 하나로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University석사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반면 College학사학위 과정만을 제공하며규모가 작습니다. 용어는 자주 통용됩니다.

Institute 대개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의 과목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공과대학교(Institutes of technology), 패션 전문대학교(Institutes of fashion), 예술 디자인 대학교(Institutes of art and design) 등과 같이 전문화된 학위 취득과정을 제공합니다. 

A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의 학년은 8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운영됩니다. 대부분의 대학은 2학기제 (Semester System), 4학기제(Quarter System: 학생들은 4학기 3학기를 다님), 또는 3학기제(Trimester System) 따릅니다. 또한 학교에 따라 6주나 8주간의 여름 학기를 개설하기도 합니다. 

A

우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대학을 찾습니다.

- 나의 단기 또는 장기 목표가 무엇인가?
- 유학비용을 얼마나 마련할  있나?
- 재정 지원이 필요한가?
- 어떤 유형의 대학이 나에게 적합한가? (2년제 또는4년제 대학규모가  대학주립대학사립대학?)
- 나의 학교 성적과 영어시험 점수는 미국대학에 지원하기에 충분한가?
- 어느 지역이 좋을까도시도시 외곽 또는 지방이 좋은가?
- 교내 기숙사와 캠퍼스 밖의 숙소  어디가 좋은가?
- 교내에 내가 좋아하는 동아리나 스포츠가 있는가?

- 학교 검색을 있는 방법

  • EducationUSA 센터학교 검색에 관한 궁금한 사항을 대면 또는 전화이메일로 상담할  있는 어드바이저가 있습니다.
  •  대학 웹사이트와 이메일 대학교에는 학위 프로그램지원 과정학과 안내학교  편의 시설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대학의 International Student Office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대한 질문에 대답해 줍니다.
  • 인터넷 검색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과목선호하는 지역지정하는 범위에 따라 학교를 찾을  있는 검색 포털이 있습니다.
    • College Navigator -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 College Board - Big Future
  • 미국 대학 박람회대학 입학 담당자와 직접 만나 상담할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대학 방문원하는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학과 건물기숙사학생회관도서실 등을 견학할  있고 미국 학생들에게 학교 생활에 대하여 물어볼  있습니다.
A

미국에는 상위 10, 20, 50 또는 100 위와 같은 공식적인 순위 목록은 없습니다. 미국 정부는 대학의 순위를 정하지 않습니다. 대학 순위를 결정하는데 기준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계적으로 확립된 순위는 학생의 초기 결정 단계에 도움을 있겠지만, 가장 좋은 학교는 학위 프로그램, 비용, 학생과 교수의 비율, 위치, 규모 여러 요인들에 근거한 자신에게 맞는 학교일 것입니다. 

A

대학의 유형에 따라 등록금 및 기숙사비, 기타 생활비 등 그 비용이 매우 다양합니다. 미국에서 유학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아래의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사전에 재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College Board는 학교의 유형에 따라 2023-2024년 일년 평균 등록금 및 기숙사비, 개인생활비 등이 포함된 금액을 발표하였습니다.


-2년제 주립대학교: $19,860
-4년제 주립대학교(In-State): $28,840
-4년제 주립대학교(Out-of-State): $46,730
-4년제 사립대학교: $60,420
   (College Board, Trends in College Pricing and Student Aid 2023)


다만 유학 가는 해에는 외국인 학생으로서 대학에서 제시하는 비용 외에 한국에서 출국 준비하는 비용, 미국으로 가는 항공료, 정착금, 숙소의 계약금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A

미국 유학 비용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국내 장학금이나 미국 대학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에 지원해야겠지만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본인이 개인적으로 부담할 있는 비용이 얼마인지 가족과 의논합니다. 또한 대학을 선택할 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아래의 사항도 고려해 봅니다.


· 최저의 비용으로 최고의 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을 찾는다.
· 편입을 염두에 둘 경우 미리 학점 인정을 되도록 많이 받는다.
· 대학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를 듣는다.
· 수업료가 저렴한 대학을 찾는다.
· 생활 비용이 낮은 지역의 대학을 찾는다.
· 여름학기를 듣고 조기 졸업을 추진한다. 

A

GED (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 시험은 미국 고등학생 수준의 학업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우리나라의 검정고시와 유사합니다. 시험 실시 횟수는 유동적이며,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원하는 날짜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응시할 수 있는 과목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https://ged.com

A

리버럴아츠 컬리지는 4년제 학부 중심의 사립대학으로 대학원 과정이 없거나 매우 적게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생 대 교수의 비율이 낮아 수업의 규모가 작으며, 학생과 교수 간 깊은 학업적 유대관계를 유지합니다. 그 결과 대학원 진학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인문학, 언어학, 수학, 사회/자연과학 수업을 제공하며, 최근에는 공학도 많이 추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EducationUSA Video for Liberal Arts College

A

커뮤니티 컬리지는 준학사 학위를 위한 2 년 과정을 제공하는 대학 유형으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역(Community)에 기반을 둔 대학입니다. 대부분 주립대학이며 2 년제 대학 또는 주니어컬리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 내의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고 등록비가 저렴하며 입학 지원 절차가 간단합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에 등록하는 외국인 학생 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EducationUSA Video: Community College


EducationUSA Interactive: Community College


A

커뮤니티 컬리지에 입학하여 학사일정을 시작한다면 4 년제 학사학위를 위한 첫 2 년 간의 학점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이수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이 4 년제 대학으로 편입하여 추가 학점을 취득하면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의 입학 기준은 4년제 대학에 비하여 낮은 편으로 주로 입학 지원서, 고등학교 성적표, 영어 능력 시험 증명서, 재정 증명서 등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4 년제 대학에 비해 2년제 대학에서 요구하는 영어 성적은 낮은 편입니다.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고자 한다면 커뮤니티 컬리지에 입학하자마자 학교 카운슬러와 만나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과목을 요구하는지, 전공, 부전공은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등 사전에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뮤니티 컬리지 중4년제 대학과 파트너쉽(Admission Guarantee Program)을 맺고 있어 편입이 수월한 경우도 있으니 조사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A

국내에서 짧은 기간 동안 대학에 다니고 미국 대학에 지원할 경우, 미국 대학의 1학년(신입생, Freshmen)으로 지원해야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대학에 처음 지원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국내 대학에서 1~2년을 공부한 미국 대학으로 지원하는 경우 대학의 Transfer(편입) 사이트에서 편입 요구사항, 마감일, 허가 학년을 확인하고 준비합니다. 신입생으로 지원할 때와 같은 종류의 서류(입학 신청서, 추천서, 성적표, 입학 시험 성적, 지원 에세이 ) 제출해야 합니다. 많은 대학에서 편입에도 Common Application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세이의 경우 편입하고자 하는 이유를 기술해야 합니다. 이전에 다닌 학교에서 만족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불평보다, 새로운 학교가 자신의 필요에 맞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다니던 대학에서 수강한 학점을 편입한 대학에서 인정해주는 것을 학점 인정이라고 하며, 과정과 규정 인정되는 학점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이전 학교에서 받은 학점 인정에 대해 상한선 제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구체적인 학점 인정 규정에 관해서는 해당 학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수한 과목의 성적표와 강의계획서(Syllabus) 제출합니다. 학생이 이전에 수강했던 교과목의 내용과 특징이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목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A

외국인 학생 담당 사무실(International Student Office) 허가 하에 외국인 학생들은 캠퍼스 내에서 주당 최대 20시간을 일할 있습니다. 이후에는 방학 중에 캠퍼스 밖에서  일하는 것에 지원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유학, 학위 과정 또는 학위 취득 , 인턴쉽이나 취업을 통해 실제 경험을 쌓을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CPT (Curricular Practical Training)

학위 과정의 1년을 마친 풀타임 외국인 학생 신분으로 학과 프로그램의 일부로 인정을 받아 학기 중에 전공과 관련된 분야의 일을 있습니다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

미국 학위 과정을 마친 귀국하기 전에, 전공 관련 분야에서 실제 경험을 쌓을 있도록 1 동안 취업할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분야를 전공하는 학생은 최대 3년까지 일을 있습니다

A

토플  점수가 낮다고 미국 유학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의 여러 경로를 참고하여 미국 대학에 지원할 있습니다.

  • 미국 대학 입학 지원 영어 실력 외에 모든 사항이 입학을 허가할 정도로 충분하다면 먼저 영어프로그램을 이수한다는 조건으로 조건부 입학(Conditional Admission) 허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의 커뮤니티 컬리지는 영어 성적이 없거나 기준 점수에 미치지 못해도 대학의 영어 ESL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킨 학업 프로그램에 들어갈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