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공지사항

미국 내 해외 유학생 및 한국인 유학생 통계(Open Doors 2021) 발표

EducationUSA

국제교육주간(International Education Week)을 맞이하여 미국의 IIE(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에서 미국 대학의 유학생 통계를 발표하였다.

 

미국은 2020-21학년도에 전세계 200여 국가에서 914,000명의 유학생을 받아들여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전염병 국제 교육 교류와 학생 이동에 영향을 많이 미쳐 미국도 예외는 아니었으나 미국이 여전히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최고의 목적지라는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미국 정부와 미국 고등 교육 기관들이 유연성을 발휘하여 이러한 글로벌 위기 동안 학생들에게 현장 학습, 온라인 및 하이브리드 학습 방법 등 많은 기회와 자원을 제공하며 외국인 학생들을 맞이하였다.

IIE Open Doors / Fast Facts 2021 (opendoorsdata.org)

 

2020-21학년도에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인 학생의 수는 39,491명으로 학부 과정에 재학하는 학생이 45%, 대학원 과정이 36%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학위를 득 후 업무 경험을 가질 수 있는 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이 전체 한국 유학생의 17%를 차지하고 있다.

OpenDoors2021_Country-Sheet.pdf (opendoorsdata.org)

 

미국 860여개 대학을 상대로 2021년 가을 미국 대학 입학 외국인학생 수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70% 이상의 대학에서 유학생 수가 큰 폭으로 반등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내년 IIE 발표 유학생 통계에는 그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