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미국 유학 정보

미국 대학 편입

EducationUSA

미국 대학 편입

 

미국 대학의 좋은 점은 학위 기간 중에 한 대학교에서 다른 대학교로 전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대학 학점 체계에서는 특정한 규정만 지키면 한 대학에서 받은 학점이 다른 대학에서도 인정된다. 미국에는 학사 학위를 받기 위해 2년제 대학에서 공부하고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학생들이 많다. 4년제 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도 있지만, 개인적이고 학문적 또는 재정적 이유로 인해 2년제 대학에서 대학 첫 2년을 마치고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편입하기 전에 첫 대학에서 일 년을 끝마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 요구 조건은 대학마다 다르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학들은 졸업 전에 적어도 2년을 그 지역에 거주해야 하는 규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4년제 대학에서 졸업을 하고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적어도 2년은 그 대학에서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년 학업 후에 편입을 하는 것은 더 어렵지만 대학 간에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2학년 또는 3학년에 새로운 대학으로 편입을 한다.

 

학점 인정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을 선택할 때는 지금 다니던 대학에서 받은 학점을 새로운 대학에서 얼마나 인정해주는지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원래 다니던 대학에서 마친 학업에 대한 인정 체계를 학점 인정이라 부르며, 그 과정과 정책은 대학마다 다르다.

 

편입한 대학에서는 학생의 성적표와 다니던 학교, 교과목 안내 등에 관한 정보를 기초로 어떤 과목을 인정해줄 지를 결정한다. 학생에 대한 입학을 결정할 때 학점인정에 대해 비공식적인 평가를 해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편입하는 대학에 도착한 후에 해당 분야의 담당자를 만나 공식적인 최종 학점 인정을 받게 된다.

 

편입하는 과정에서 이전 대학에서 배운 교과목 중 일부만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졸업이 늦어질 수도 있으며, 제 때에 맞춰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졸업 전 여름 학기에 추가 과목을 수강해야 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대학들은 이전 대학에서 받은 학점을 인정하는 것에 상한선 제도를 가지고 있다. 특정한 학점 인정 정책에 관한 것은 편입하려는 대학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미국에서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세 가지 주요 과정, 즉 일반 교양 과목, 전공 필수 과목, 선택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이전 학교에서 편입하는 학교로 이동 가능한 교과목은 이 세 가지 중 한가지 조건에 맞아야 졸업 이수 과목에 포함이 될 것이다.

 

미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

 

미국내 대학들은 일반적인 교육 조건이 유사하기 때문에 한 대학에서 다른 대학으로 옮기는 학생들은 첫 대학의 학업을 쉽게 인정받아서 편입이 용이하다. 특정 전공에 대한 필수 과목으로 수강한 과목을 이동하고자 하는 경우,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에 그 과정이 없으면 학점 인정이 복잡해진다. (예를 들어 경영 과목이 없는 대학으로 경영 과목 학점을 옮기고자 하는 경우) 때로는 내가 이수한 특정 전공 과목이 편입 대학에서 제공하는 동일 전공의 요구 조건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 편입하려는 대학에서는 이전 대학에서 전공 필수 과목을 모두 수강하고 오라는 요구를 하기도 한다. 전공 과목으로나 일반 교양 과목으로 인정받지 못한 과목은 선택 과목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도 가능하지 않다면, 학점 인정이 되지 않거나 또는 편입 대학에서 교과목에 대한 학점은 인정해 줄 수 있지만 졸업을 위한 필수 과목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대학 측과 학점 인정에 대해 이야기할 때, 편입하면 어느 과목들이 인정을 받는지, 그 중에서 졸업에 필요한 필수 과목으로 포함되는 과목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편입할 때 학점을 최대한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제시한다.

- 학업의 처음 2년 동안은 필요한 교양 과목 모두를 수강한다.

- 첫 대학에서 전공을 위한 예비 전공 과목을 듣는다. 이것은 경쟁이 심한 전공 분야에 입학을 신청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예비 전공이란 전공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예비 과정이다.

- 만일 지금 2년제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고 특정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 계획을 세웠다면, 교과목을 수강할 때 학업 담당자와 의논하여 편입하려는 대학의 학점 인정 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 학점 인정에 대해서 학교에 재고를 요청할 수 있다. 때때로 성적표나 교과목 설명으로는 학점 인정에 필요한 정보가 불충분할 수도 있다. 따라서 수강한 과목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면 학생에게 유리한 결정을 이끌 수 있다.

 

한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

 

매년 많은 외국인학생들이 미국 대학으로 편입한다. 그러나 많은 나라의 학위 체계가 미국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편입 과정이 더욱 복잡해진다. 예를 들어 자국에서 이수한 여러 과목들이 미국 학부 학생의 일반 교양과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대학들은 타국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인정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한다.

 

- 학생이 다녔던 대학이 자국 교육부에서 인가된 교육기관인가? 미국 대학들은 교육부에 의해 인가된 학교를 찾고 있지만, 다른 권위있는 기관에 의해 인정된 학교도 가능하다. 결정은 대학마다 다르며, 미국 내의 유사한 학교에 적용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학생이 수강했던 교과목의 성격과 특징이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과목과 얼마나 같은가? 미국 대학들은 보통 교과목 안내, 학습 계획서, 카탈로그 등을 보고 유사성을 알아낸다. 학생이 다녔던 대학이 미국에서 잘 알려진 대학이 아닌 경우 학생이 도착하고 난 후 더 정확한 평가를 내릴 것이며, 그 때에야 학점 인정의 유무, 또는 학점을 어떻게 인정해야 할 지를 결정할 것이다.

 

원만한 편입 과정으로 아래 사항을 참고한다.

제출한 모든 학업 기록들이 공식적이며, 발행 기관의 도장이나 봉인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  고등학교 졸업 후에 받은 모든 과정의 설명을 영어로 제출한다. 아래의 사항을 설명에 포함한다.

1.      각 교과목이 수반하는 주요 주제의 요약이나 개요(만일 개요가 불가능하면 자신이 직접 설명을 써서 학교에서 인증을 받는다.)

2.      각 과목의 주 당 이수 단위 및 강의 또는 실험 시간

3.      수강 학기 또는 학년의 기간. 이 기간이 서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강의를 들은 년도를 제시한다

-  수강했던 강의의 교재 목록을 준비한다. 이것은 미국 대학에 도착한 후 특정 과목의 학점이 인정되는지를 결정할 때 도움을 줄 것이다.

-  국내 대학에서 받은 자격증이나 학위 프로그램을 위해 수강한 과목, 학점, 이수 단위의 총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만일 고등학교에서 받은 학점이 미국 내 대학 입문 수준의 강의에 준하는 것으로 평가되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각 대학에 문의한다.

 

편입 지원 과정

 

편입생으로 지원하는 과정은 시간이 걸리며, 새로운 대학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시기보다 적어도 12개월 전에 편입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각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편입에 관한 정보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학점 인정에 대한 각 대학의 방침도 알아본다.

 

편입하는 학생의 지원 과정은 신입생의 지원 과정과 조금 다르다. 편입생들은 신입생 지원서와 다른 지원서를 작성해야 하며, 편입 대학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를 알고 싶어한다.

 

-  왜 이 대학으로 편입하기를 원하는가?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 과정이 지원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이것은 전에 있던 대학에서 왜 만족하지 못했는지를 말하는 불평을 적는 것이 아니라, 왜 새로운 대학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  자신이 과거에 수강했고 또 현재 수강하고 있는 과목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대학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 편입생들은 현재까지 학교에서 어떻게 학업생활을 잘 해왔는지 그리고 어떤 활동하였는지를 증명해야 한다.

-  학생들은 위에 사항 뿐 아니라 신입 지원과 같은 종류의 서류들, 즉 추천서, 성적표, 입학 시험 성적, 지원 작문 등을 제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의 편입은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실 대부분의 경쟁력 있는 대학들은 신입생 평가 때보다 편입생 심사 때 더 엄격한 입학 조건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