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학부) 지원 절차
대학교(학부) 지원 절차
미국에서 공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입학 조건과 학부 유학 시 필요한 재정이 준비되어 있다면 이제 그 절차를 시작해 보자. 여기에서는 미국 유학에 필요한 초기 정보를 얻는 것에서부터 본인의 관심과 능력에 맞는 대학 목록 만들기, 대학 입학 신청, 학생 비자를 얻기까지의 전체 지원 과정을 시기 별로 안내한다. 이러한 단계는 미국에서 유학을 시작하고자 하는 때에 앞서 12개월에서부터 18개월 전에 시작되어야 한다.
미국대학 지원 과정
12~18개월전 다음과 같은 것들을 숙고하고 탐구한다.
- 미국에서 공부하기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어느 대학이 자신이 원하는 과정을 제공하는가?
- 재정 지원이 필요한가?
- 입학 지원과 장학금 신청 마감일: 이 정보는 입학에 필요한 시험을 언제 봐야 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시험을 등록한다.
- 원하는 대학의 선택을 10~20개로 좁혀 간다.
12개월 전 다음과 같은 것들을 끝낸다.(가을 학기를 기준으로 나타냄)
8월
- 대학 학부 프로그램 선정: 상위그룹, 적정그룹, 하위그룹으로 지원할 대학을 고루 선정한다.
- 자신의 재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재정지원에 대한 자료도 함께 찾아본다.
- 영어능력시험(TOEFL, IELTS 등)에 응시하고 필요하면 대학 입학시험, SAT 또는 ACT를 응시한다. 일부 대학은 SAT Subject 시험도 요구하니 각 대학의 요구 시험을 확인하고 - 필요하면 이 시험도 응시한다
9월-12월
- 국내 대학으로부터 필요한 성적표 등 증명서를 준비한다.
- 고등학교 선생님들께 추천서를 요청한다.
- 완성된 입학 원서를 제출한다. (입학과 장학금 원서 포함)
- 성적 증명서와 추천서가 잘 보내 졌는지 확인한다.
- 필요에 따라 입학 시험을 추가로 응시해서 점수를 확보한다.
12월-2월
- 각 대학은 자체내의 마감일을 정해 놓으며,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학교의 경우 마감일 이후에는 지원서를 받지 않는 곳이 많다. 마감일은 11월 같이 빠르거나 6월 같이 늦은 곳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12월과 2월 사이이다. 이는 정규 입학에 해당하며, 조기 입학(Early Decision)은 10월과 11월로 더 빠를 것이다.
- 그러나 학교가 상시 입학(rolling admissions)이라고 표시를 해놓으면 늦게 지원하는 학생도 동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경우 학교는 신입생이 다 찰 때까지 학생을 입학시키거나 거절한다. 그래도 가능하면 빨리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좀 더 경쟁력이 있는 대학들은 수시 입학(Early Decision) 마감일이 있다. 이런 경우 보통 11월 안에 지원해야 하며, 오직 그 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학교에 나타낸 열의를 고려하여 학교 측에서는 정규 입학 기간에 지원한 학생들보다는 다소 호의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입학이 허가되면 반드시 그 학교에 등록해야 한다.
- 모든 서류, 즉 입학 원서, 추천서, 공식 성적 증명서 등이 제 때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도착하게 하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다. 그들이 원하는 입학 서류들이 잘 도착했는지, 서류가 모두 구비 되었는지는 학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미국 대학들이 외국인 학생을 인터뷰할 때 SKYPE와 같은 비대면 화상 면접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국내에 있는 동문을 면접관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인터뷰가 어렵다고 해서 외국인 학생에게 불리하지 않다. 혹시 국내에서 면접을 할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 이를 거절하지 않도록 한다. 이는 학교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고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학생이 대학원 입학에 얼마나 관심과 열정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3월-4월
- 9월에 입학하는 경우, 지원한 학교로부터 3월 중순까지는 입학 허가 또는 거절 연락이 도착한다. 입학을 허가한 대학은 학생이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예치금을 적립하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입학 허가에 대한 답변을 주어야 하는 기간도 정해 놓는다. 복수의 대학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다면 포기하는 학교에 거절 의사를 밝혀 대기자 명단에 있는 다른 학생에게 기회가 가도록 한다. 입학 허가를 내어줄 때 대학들은 대게 주택 정보, 건강보험, 예방 접종 등 입학에 필요한 정보도 함께 보낸다.
- 재정 문제를 해결: 유학 첫해에 필요한 비용과 여행 경비, 도착해서 사용할 정착 비용이 있는가 확인한다.
5월-8월
- 입학 허가서(I-20 Form)를 받으면 가까운 미국대사관에 학생 비자를 신청한다.
- 한국내 은행에서 미국으로의 송금 준비를 마친다. 또한 필요한 현금을 마련한다.
- 미국으로의 여행 일정을 계획하고 비행기편을 준비한다.
- EducationUSA 등 공식 기관에서 제공하는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여 출국을 준비한다.
- 대학 프로그램 시작 날짜에 맞추어 출국한다.
- 자세한 도착 일정을 대학의 International Office에 알리고, 대학에서 주관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다.
학년 중간 입학 (Mid-Year Admission)
대학의 학기 중 입학을 허가하는 대학들도 많다. 두 학기제(Semester)를 운영하는 대학의 경우 학기 중 입학은 1월이 될 것이다. 4학기제나 3학기제를 운영하는 대학은 겨울에는 1월, 봄에는 3월에 입학을 허가한다. 정확한 날짜는 학교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입학 신청 마감일은 입학일보다 6개월 내지 9개월 전이다. 즉 1월에 입학하고자 하면 입학에 필요한 시험을 적어도 6개월 전에는 응시하여야 한다. 학기 중 입학의 경우 재정 지원은 찾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