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미국 유학 정보

대학원 입학 요구 사항 -에세이, 성적표, 시험성적

EducationUSA

대학원 입학 요구 사항(Application Requirements)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요건은 다음과 같다.

 

우수한 학문적 배경

대학원 지망 학생은 학사 학위를 받았거나 거의 끝낸 상태에 있어야 한다. 이는 대학 학부의 4 년 과정이다. 따라서 중,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총 16 년의 교육을 마쳐야 하는 것이다. 대학원 지망생은 전공 분야에서 높은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학부 과정에서는 ‘B’ 학점 이상의 평점을 요구한다. 우수한 연구 능력과 경력을 제시하면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학원 입학 요구사항

 

입학원서

대부분의 대학에서 웹 양식의 입학신청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 양식에 기본 정보 및 시험성적, 에세이, 추천인 정보 등 모든 사항을 기입하게 되어 있다. 입학원서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깔끔하고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개인 정보는 일괄되게 작성되어야 하며, 모든 서류에 이름을 항상 같은 방식으로 작성한다. 이것은 학교가 자신의 입학서류를 보다 쉽게 추적하게 해준다. 규모가 큰 학교는 일 년에 수 천명의 학생을 다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학교, 고용기관, 시험, 장학금의 이름이나 주소 등을 약자로 쓰지 말고 전체 이름을 풀어 쓰도록 한다. 학업이나 취업 경력에 대학 정보를 학교에서 요구하는 대로 연대순으로 또는 최근 내용을 위에 쓰는 역연대순(Reverse chronological order)으로 논리 정연하게 작성한다. 미국에서는 주로 역연대순을 사용한다. 언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어떤 학위 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게 답한다.  

 

전형 수수료

거의 모든 학교는 전형료를 요구한다. 입학 신청서와 함께 요구되며 환불되지 않는다. 신속한 결제를 위하여 신용카드를 준비한다.

 

성적증명서

대학은 신청자의 지난 과거의 교육을 알아보기 위해 공식적인 대학 학부 성적표(transcript) 제출을 요구할 것이다. 성적표에는 학생이 수강한 수업의 목록, 수강 시기, 과목 점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성적표에는 학생이 수강한 수업의 목록, 수강 시기, 과목 점수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먼저 성적표를 스캔하여 웹 신청서와 함께 업로드하도록 한다. 고등학교의 직인이 찍히고 학교 고유의 봉투에 동봉된 공식적인 성적표를 요구하는 학교도 있다.  

 

미국 대학원 입학 사무실이나 학과에서 학생이 공부했던 과목이나 수강했던 과목에 대한 설명이나 점수 체계, 강의 등급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수도 있다. 미국 대학은 학생을 자체적으로 교내에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성적 평가원이라 불리는 외부 회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성적 평가를 맡기기도 한다


성적표뿐 아니라, 자격증, 최종 시험 결과 또는 자국에서 행해진 국가 시험 등 그 외 시험에 대한 결과를 요구하는 대로 보내도록 한다. 내용을 미국식 용어로 직역하기 보다는 성적, 졸업증, 자격증, 수상경력에 대한 가능한한 많은 배경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시험 성적

GRE, GMAT, LSAT, TOEFL 등을 응시할 때 어느 학교를 지원할지를 알면 시험 당일 그 대학으로 성적 발송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면 나중에 따로 성적 발송을 요구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시험 성적표는 시험 주관사에서 직접 미국 대학으로 보내도록 한다.

 

자기소개서 / 학업계획서

많은 학교에서 자기소개서 또는 학업계획서를 요구한다. 대학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생 개인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게 되고, 점수나 숫자로는 알 수 없는 것을 통찰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점과 이상을 간결하고 분명하며 설득력 있게 쓰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연도순으로 자신의 이력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다. 읽는 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을 쓸 수 있도록 창의력을 발휘해보는 것이 좋다.

 

입학 여부를 심사하는 입학 담당자들은 학생과 학과 또는 학교가 잘 맞는지, 학위 프로그램이 학생의 필요에 부합되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학업계획서는 입학 신청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고의 계획서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다른 신청자와의 차별성을 나타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학업계획서에는 네 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이 있어야 한다.

 

- 왜 대학원 학위를 하려고 하며 왜 지금이어야 하는가? 대학은 학생의 경력의 최종 목표와 그것이 지금까지 해 온 것과 어떻게 연관이 되며, 대학원 과정을 신청한 결정에 대해 궁금할 것이다.

- 학생의 학문적 또는 연구 관심사는 무엇인가? 입학 사정 담당관들은 학생의 관심분야가 자신들의 학과에 잘 맞는지, 학생의 지적 성숙도와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 왜 우리 학교와 학위 프로그램에 지원하는가? 학업계획서를 쓸 때 가능하면 지도 받기 원하는 그 학교의 교수나 그 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특별한 시설 등을 언급하며 작성하는 것도 좋다. 입학 담당자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학생이 자세히 관찰했으며,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알고 싶어한다.

- 학생이 갖고 있는 배경, 능력, 자질, 관심도가 자신들의 학과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자신이 그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특정한 자질뿐 아니라 국제적인 전망과 같은 지난 과거의 관련된 경험이나 업적 등에 대해 서술한다.

 

에세이 작성에 대한 팁

- 주어진 질문을 잘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답을 쓴다. .

- 주어진 분량 내에서 작성한다. 분량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두 세 장 정도의 양으로 쓴다.

- 본인의 에세이가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나타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에세이는 진실되고 솔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입학 담당자들은 많은 에세이를 읽는다. 경쟁이 심한 학교일수록 첫 문장이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쓰고, 기억에 남을 만한 에세이를 쓰는 것이 좋다. 신청서에서나 다른 부분에서라도 자신의 부족한 점이나 약점을 기술해야 되는 경우 이를 긍정적인 결말로 이끌어 가도록 한다. 예를 들어 어려운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배웠으며, 그것이 어떻게 자신을 더 좋은 학생이 되게 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 문법이나 철자법의 오류를 교정 받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