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미국 유학 정보

대학원 입학 요구사항 - 추천서, 재정증명서

EducationUSA

추천서

입학 담당자들은 몇몇 일화를 쓰는 것이 화려한 형용사나 부사를 나열하는 것보다 낫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두 세 개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학생의 추천인은 학생의 학업 능력에 대해 써줄 수 있어야 하며, 대학원 과정을 잘 이행할 수 있는 잠재능력에 대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이 학위 프로그램에 지원하였다면 추천서들은 과거에 그 학생을 가르쳤던 교수들이 써주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최근 졸업생이 아닌 경우, 하나는 직장 고용인이 써도 된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인 경우 고용인이나 교수가 써 준 추천서도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서 추천서 부분에 추천인 정보를 넣으면 각 추천인에게 추천서를 제출하라는 연락이 간다. 추천인에게 추천서 양식과 거기에 나와 있는 지시 사항을 따라줄 것을 요청한다. 만일 지면으로 추천서를 보내기를 원하는 추천인이 있다면 자체 기관표시가 있는 용지에 영어로 써줄 것을 요청하며, 그것을 봉인하여 학생 자신이 보내는 서류와 함께 보내거나, 직접 대학으로 발송하게 한다. 추천서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       학생과 함께 했던 학업이나 업무 형태, 업무량에 대한 설명

-       같은 분야의 타인과 추천 학생의 비교

-       학생의 특별한 장점에 대한 평가\

-       가능하다면 학생의 학급, 학과, 대학에서의 순위

-       가능하다면 학생의 연구 경험과 능력에 대한 평가

 

미국 대학들은 추천서가 학생의 긍정적인 자질에 대한 면이 강조되고, 보통 본국에서 관습적으로 쓰여진 추천서보다 길고 세세한 면이 부각되기를 원한다. 추천인을 선택할 때 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서가 성의 없이 부정적으로 쓰였거나 늦게 도착한다면, 이는 학생의 추천인 선택에 대한 판단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추천서에는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질문이 있을 것이다. 추천서는 입학 사정에 있어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추천인에게 본인의 학업 계획과 어디서 공부하기를 원하는지를 미리 알리는 것이 좋다.

 

추천서에는 학생에 관해 작성한 것을 학생이 읽어보는 권리를 포기하는 각서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추천인들이 그들의 평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읽을 권리를 포기하기를 원한다. 입학 담당자들은 이러한 추천서를 보다 솔직한 것으로 평가한다.

 

학생은 추천서 작성자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또한 추천서가 미국으로 확실하게 보내졌는지 추천인에게 확인한다.

 

재정증명서

대부분의 대학들은 재정 확인 증명서나 재정 지원 확인서라고 하는 양식을 입학 신청 서류함에 포함시킨다. 이것은 반드시 학생의 부모나 학교 비용을 책임지는 사람이 서명하여야 하며, 은행이나 변호사가 증명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 비자 신청 시에도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사본을 보관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는 학생이 유학하는 전 기간 동안의 재정원에 대하여 묻지만, 적어도 첫 해의 비용이 충당되는가를 알고 싶어한다. 만일 대학원에 입학 신청할 때 학교로부터 장학금 같은 재정 지원을 필요로 하면 대학으로부터 지원받기 원하는 금액을 미리 알린다. 그러나 학생이 재정에 대한 완벽한 서류를 갖춰야만 대학에서 학생 비자 신청에 필요한 입학 허가서를 발행해 준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한다.

 

학과나 학교는 입학 신청에 관한 것을 먼저 고려한 후 나중에 재정 지원을 고려하는 정책을 갖고 있다. 재정 지원이 한정되어 있거나 재정 지원이 전혀 없는 학교는 재정 지원이 필요치 않은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할 수도 있다.

 

신청마감일

각 대학은 자체내의 마감일을 정해놓으며, 일반적으로 유명한 학교의 경우 마감일 이후에는 절대로 신청서를 받지 않는다. 8 월 말이나 9 월 초에 시작하는 가을 학기인 경우 일반적으로 마감일이 1월에서 3월 사이이지만, 11월처럼 빠른 곳도 있고, 6월이나 7월처럼 늦는 곳도 있다. 그러나 학교가 상시 입학(“rolling admissions”)이라고 표시를 해 놓으면 늦게 시청하는 학생에게도 동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경우, 학교는 신입생이 다 충원될 때까지 학생을 입학시키거나 거절한다. 그래도 가능하면 빨리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일부 대학은 어느 학기로든지 등록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가을 학기 등록을 선호한다. 모든 서류, 즉 입학 원서, 추천서, 공인 성적 증명서 등이 제 때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도착하게 하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다. 종종 외국 학생에 대한 마감일이 미국 내에 있는 학생 마감일보다 빠른 경우가 있다. 또 장학금 신청서는 입학 신청서보다 빨리 제출해야 한다.

 

기타

본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름과 다른 이름이나 철자가 있는 서류에는 설명을 첨부하고, 신청서에 사용했던 것과 같은 이름을 쓴다. 가능하면 여권에 있는 이름을 사용하도록 한다. 서류들을 등기로 보내거나 마감일이 임박했으면 특급 우편으로 보낸다. 입학 서류들이 운송 도중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를 해두어야 한다. 그러한 일이 일어나면 빨리 그 서류들을 다시 보내야 한다. 신청 후 서류 심사 결정이 나기까지는 적어도 6 주에서 8 주가 걸린다. 학교에 따라서는 3개월에서 4개월이 걸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