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스페이스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정보
미국 유학 행사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Spaces
미국 유학 정보

유학생의 위생과 건강

EducationUSA

새 주거지 적응 

외국에 나가면 항상 극단적인 상황이나 익숙치 않은 상황에 대비하여야 한다. 새로운 기후나 음식에 적응하는 첫 며칠 동안에는 소화 불량이나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다. 감기에 걸리는 것은 흔한 일이다. 산악 지대로 간다면 고도에 적응하여야 할 것이다. 익숙한 여행자나 신체적으로가장 잘 단련된 사람이라도 해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겪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잘 관리할 수 있다. 여기 몇 가지 참고 사항을 알아본다. 


1. 처음 며칠이나 일주일 정도 휴식을 취한다. 지역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휴식이 필요하다.

2. 여러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자주 씻고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한다.

3. 두통, 감기, 소화 불량, 작은 상처 등에 대한 약은 미국에서 구할 수 있다. 이러한 약에 대한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집에서 가져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국의 약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4. 더운 지방으로 갈 경우에는 일사병에 걸리지 않도록 모자를 쓰고 햇빛에 그을리지 않도록 선스크린 로션을 바르며 탈수되지 않도록 물종류를 많이 마신다. 알코홀 음료나 카페인은 피하도록 한다.

5. 외국인 학생 상담자에게 가까운 병원의 위치를 물어본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교내에 보건소를 두고 있다.

 

대학 보건소 

미국 대학은 학생에게 보건소나 진료소 등 여러 형태의 보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주로 학생을 위한 것으로 가족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각 학기에 학생이 지불하는 ‘보건비’는 이러한 서비스에 해당하는 비용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서비스는 무료 또는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된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는 아주 작은 또는 응급 처치만을 다루며 심각한 의료 문제는 지역의 병원에 갈 것을 권고하고 학생이나 학생의 의료 보험이 그 비용을 지불한다. 대학에서 보건 의료 서비스와 그 비용에 대한 안내 자료를 보낼 것이다. 그러한 자료를 받지 못하였다면 출국전에 외국인 학생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받도록 한다. 


가족 의료 관리

가족과 함께 미국에 간다면 가족의 의료 관리를 위한 의사나 병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개업 의사나 지역 병원에서 가족의 건강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학생 본인이나 가족이 아팠을 때 곧바로 치료를 의뢰할 수 있도록 미국에 입국하자마자 바로 의사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주치의나 1차 진료의 또는 일반의가 아기출산 뿐만 아니라 전 가족의 건강 업무를 담당한다. 가족 관련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산과 의사는 산모 건강과 분만을 전문으로 한다. 산과 의사는 여성 전문 치료자인 부인과의사이기도 하다. 소아과 의사는 유아와 어린 아이들을 치료한다. 주치의는 특별한 상황에 대한 치료로 환자를 전문가에게 보내기도 한다. 친구나 학생 보건소, 외국인 학생 담당자에게 지역 의사를 추천받는다. 전화로 진료를 예약하고 비용이 얼마인지 문의한다. 학생의 의료 보험이 보상하는 분야와 그렇지 않은 분야를 미리 알아 둔다. 치료와 의료 보험의 유형에 대하여 ’Health Insurance’ 를 참고한다.


개인 위생


모든 문화마다 개인 위생에 대해서 수용이 가능한 기준이 있다그러므로 외국 방문객은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적당하고 알맞은 위생 습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사람에 따라서는 미국식 기준이 과장되고 부자연스러우며 기분이 상하기도 한다그러나 당신이 미국 생활에 더 쉽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하는 것이 쉽지는 않더라도 미국에서 일반적인 것들을 적응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이에 대하여 여기에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한다.

 

  • 일반적인 규칙으로 미국 사람들은 사람의 몸이 만들어내는 냄새땀이나 호흡이 불쾌하다고 생각한다미국 사람들은 적어도 하루에 한 번씩은 비누로 몸을 닦으며 치약으로 아침저녁 두 번은 양치질을 한다더구나 땀냄새를 조절하기 위해 겨드랑이에 탈취제나 발한억제제를 바르며 머리에 기름이 끼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자주 머리를 감는다모든 사람이 그렇지는 않지만 많은 타인이 좋아할 만한 향수나 화장수구강 탈취제 외 방향제를 몸에 사용한다그러나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지나치게 많은 향을 내는 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너무 많다는 것은 1-2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가 나는 것을 의미한다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미국 여자들은 겨드랑이와 다리의 털을 깍는다또한 상당량의 화장을 한다수용할 만한 화장의 정도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진다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면도를 하지 않거나 화장을 전혀 하지 않지만 미국 사회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잘 적응하고 있다그것은 개인의 선택의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