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지원 절차
대학원 지원 절차
전공과 학업 능력에 맞는 대학원의 목록을 작성한 다음, 자신이 현재 입학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학업을 위한 재정이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자료들을 정리하도록 한다.
초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부터 학생비자를 받기까지의 과정은 약 1년 6개월 소요되며, 미국에서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는 때로부터 12 개월에서 18 개월 전에 시작해야 한다. 이 과정을 12 개월 이내에 할 수도 있지만 늦게 지원하는 경우 대학원의 선택폭이 좁아질 수가 있다.
미국 대학원에 지원할 때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여 입학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도록 한다.
대학원 과정 시작 12~18개월 전
- 미국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어느 대학이 자신이 요구에 부합하는가?
- 학자금 지원이 필요한가?
- 입학원서 및 학자금 지원 신청 마감일은 언제인가? (이 정보는 입학에 필요한 시험을 언제 봐야 하는지에 영향을 준다.)
이 시기에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시험을 등록하고,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를 10~20개로 좁혀 간다.
12개월 전 (8월부터)
- 대학원 선정: 상위 그룹, 적정 그룹, 하위 그룹으로 고루 선정한다.
- 자신의 재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학자금 지원에 대한 자료를 찾아본다.
- 필요한 시험에 응시한다.
9월-12월
- 지원할 대학에 입학원서 및 요구 서류를 마감일에 맞추어 보낸다.
- 국내 대학 및 고용주로부터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필요한 증명서를 준비한다.
- 교수님 및 고용주에게 추천서를 요청한다.
- 입학원서를 제출한다. (장학금 지원서 포함)
- 각종 증명서와 추천서가 송부되었는지 확인한다.
- 필요에 따라 입학 시험을 추가로 응시해서 원하는 점수를 확보한다.
1월-4월
- 입학 허가 또는 거절 이메일이 도착한다. 어느 대학에 갈 지 결정하여 입학 사무실에 통보하고, 그 학교에서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완성하여 보낸다.
- 가지 않는 대학에 거절 의사를 보낸다.
4월-7월
- 입학 허가서(I-20 Form)를 받으면 미국대사관에 학생비자를 신청한다.
- 국내 은행에서 미국대학으로의 송금 준비를 마친다. 또한 필요한 재정을 마련한다.
- 학교 측에 주택과 의료보험에 관한 것을 알아본다.
- 미국 입국 일정을 계획한다.
-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여 출국을 준비한다.
8월
- 대학원 프로그램 시작 날짜에 맞추어 출국한다.
- 구체적인 미국 입국 일정을 대학의 International Office에 알리고, 대학 측에서 주관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다.
대학원 프로그램 선정
미국 대학원에 지원하기 위해 우선 대학원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한다. 본인의 학부성적, 공인시험점수, 연구 분야, 재정 상태를 고려하여 입학하고 싶은 대학원의 상위 그룹 2-3개 학교, 본인 성적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되는 적정 그룹 3-4개 학교, 입학 허가 및 재정 지원을 확신할 수 있는 하위 그룹 2-3개 학교를 선정한다. 미국에는 대학원 프로그램이 많아 모든 대학의 자료를 다 볼 수는 없다. 온라인으로 검색하면서 같은 전공의 선배나 교수님께 자문을 구하도록 한다.
필요 시험 등록
만일 가을 학기에 입학하고자 하면, GRE, GRE Subject, GMAT, LSAT 등 어떤 시험 점수가 필요한지를 확인하여 늦어도 그 전 해의 가을까지는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이는 빠를수록 좋다. 시험 점수는 대학원 지원 마감일 전에 도착해야 하며, 마감일 4 주에서 6 주 전에 시험에 응시하도록 한다. 만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TOEFL, IELTS 등 공인영어시험 점수를 확보한다.
입학 서류 준비 및 발송
각 대학교의 대학원 입학 사무실에서 기본 입학 요구사항을 확인한다. 또한 특정 대학원의 개별 홈페이지에 들어가 입학 요구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대학원에서 추가로 요구하는 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비슷한 정보를 요구하지만, 학교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이 다를 수 있다. 지원 마감일을 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입학 사정 진행과정
미국에서는 대학원 입학 사정에 관한 획일적인 진행과정은 없다. 대학원의 입학 사무실은 학과 사무실과 연계하여 입학사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학원 입학 위원회는 대학원 입학 사무실 담당자와 전공 교수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학원 입학 위원회와 학과 사무실의 관계뿐 아니라 그 역할과 우위는 각 학교마다 다르다. 입학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지원 초기부터 학과 및 입학 사무실과의 관계를 잘 맺는 것이 좋다. 학생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요건과 학과의 연구 목표를 잘 이해하여 본인의 개인적인 목표와 잘 부합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아야 한다.
대학원에 지원할 때 학생의 강점과 학과의 입학 기준을 맞추는 것 외에도, 두 가지 요소가 입학에 영향을 미친다. 첫째로, 학생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의 교수와 연구자원이 있는지 여부다. 만약 학생이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의 교수가 없거나, 연구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다면 대학 측에서 입학을 거절하기도 한다. 두 번째로, 교수들은 조교, 즉 Research Assistant(RA) 와 Teaching assistant(TA)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누가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지(TA), 누가 연구를 할 수 있는지(RA)를 결정하기 위해 입학 지원자를 검토한다.
인터뷰
미국 대학들이 외국인 학생을 인터뷰할 때 SKYPE와 같은 비대면 화상 면접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국내에 있는 동문을 면접관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인터뷰가 어렵다고 해서 외국인 학생에게 불리하지 않다. 혹시 국내에서 면접을 할 기회가 주어지는 경우 이를 거절하지 않도록 한다. 이는 학교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고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학생이 대학원 입학에 얼마나 관심과 열정이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입학 허가 수락
9 월에 입학하게 된다면, 지원한 대학으로부터 1월에서 4월 사이에 입학 허가를 받게 된다. 복수의 대학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다면 포기하는 학교에 거절 의사를 밝혀 대기자 명단에 있는 다른 학생에게 기회가 가도록 한다. 입학 허가를 내어줄 때 대학들은 대게 주택 정보, 건강보험, 예방 접종 등 입학에 필요한 정보도 함께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