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스페이스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마련
3단계: 원서작성
4단계: 학생비자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정보
미국 유학 행사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Spaces
미국 유학 정보

미국의 사회적 관습

EducationUSA

친절과 우정 

미국은 사람들에게 친절하기로 유명하다. 완전히 처음으로 만나는 사람에게 조차도 미국인들은 친근하고 편안하게 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국에 있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 아무 이유도 없이 "Hi!"라고 해도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친절과 우정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어떤 문화에서든지 우정과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미국인들의 우정은 다른 문화에서 온 사람들 사이에 있는 우정보다 더 짧고 편안한 경향이 있다 . 미국인들은 평생 한 사람과의 우정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단순히 사회적으로 아는 사이 정도로만 여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태도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으려는 미국인 특성과 연관이 있다. 그들은 친구를 구분화 하는 경향이 있다. 즉 직장에서의 친구, 야구팀에서의 친구, 가족 친구 등이다. 다음은 미국인들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행동 특징이다.


  1. - 미국인들은 교실에서 알게 된 사람들을 부를 때 “친구”라고 한다. 그러나 우정에는 다른 레벨이 있다. 그들이 친구라고 부를지라도 그들과 감정적으로는 가깝지 않을 수도 있다.
  2. - 미국에서 사람들은 만났을 때 종종 "How are you?"또는 "How are you doing?"라고 묻는다. 이것은 개인적인 질문보다는 더 예의바른 말이므로 그들은 반드시 정직한 답을 듣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 사람과 친한 경우라면 진심어린 감정으로 답을 해도 된다. 그렇지 않다면 별로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Fine, thank you. How are you?"라고 답을 하면 된다.
  3. - 미국 사람들은 종종 우정을 표현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어깨에 손을 얹거나, 유머를 표현할 때 슬쩍 치고, 확신을 나타내기 위해 등에 손을 얹기도 한다. 때로는 만났을 때 껴안기도 한다. 이 다정스런 동작은 일반적이며, 주제넘거나 우습게 보는 것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
  4. - 미국인들이 다른 문화에서보다 더 서로 접촉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대화 중이나 사회적 모임이 있을 때에는 서로의 사이에 상대적으로 많은 거리를 유지한다. 모든 사람은 각자 주위에 각기 다른 ‘편안한 지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 사람과 대화할 때 당신이 그들에게 가까이 갈 경우 그들이 한 걸음 뒤로 물러서더라도 기분 상해하지 말도록 한다.
  5. - 남자와 여자가 가끔은 오랜 기간 동안 낭만적인 관계를 갖기도 한다. 이것이 외국인에게는 놀라운 일이 될 수도 있다. 이성의 사람들이 낭만적인 상태가 아니어도 같이 영화나 음식점, 음악회 또는 다른 이벤트를 보러 갈 수 있다.
  6. -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자기 집에 초대하는 것을 즐기며, 그들의 환대를 받아들일 경우 기뻐한다. 당신이 그것을 갚을 수 없을지라도 그들의 초대를 받아들이는 데 주저하거나 불편하게 생각하지 말아라. 그들은 당신이 집에서 떠나 있고 갚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캠퍼스 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친구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모든 대학마다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구, 위원회, 스포츠 클럽, 학문적 단체, 종교 그룹 등이 있다. 모든 문화마다 친구를 만드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 미국에 있는 동안 인내심을 가지고 가능한 많은 사람을 만나도록 노력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생동안 지속할 수 있는 우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초대에 대한 예의 

미국 사람들은 매우 예의 바른 사람인 경향이 있다. 미국 사람들이 대화를 끝내는 말로 "Let's get together sometime", "Come by for a visit when you have a chance" 또는 "Let's meet for coffee.”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 초대를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된다. 정확한 시간과 장소가 있지 않은 초대는 확실한 것이 아니다. 만일 당신이 초대를 받아들이거나 회의를 개최하였다면 미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정확한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오는 것을 기대한다. 초대를 받아들이고 10분이나 20분 늦게 나타나는 것은 고의적인 무례로 간주한다. 미국인들은 매우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 만일 당신이 약속을 취소해야 한다거나 약속 시간을 지킬 자신이 없으면 친구에게 전화를 하거나, 취소를 하거나 다시 약속을 잡아야 한다.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 집에서 하는 파티나 저녁 초대를 받았다면 그것이 정장 모임인지, 반정장모임인지, 아니면 편한 복장 모임인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옷 입는 것은 특정 이벤트인 경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공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집에 초대를 받았으면 그 집 주인에게 줄 선물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선물로는 와인 한 병, 초콜릿 상자, 꽃 같은 것들이다. 친구가 부담없이 방문하였다면 선물을 기대하면 안된다. 떠날 때는 주인이나 여주인에게 감사해야 한다.


데이트와 남녀관계

많은 외국 학생에게 미국식 데이트나 관계 의식은 이해하기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이다. 여러 문화와는 달리 미국 문화는 낭만적인 관계를 규정하는 정해진 행동 양식이 없다. 절대적으로 맞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충고가 유용할 것이다. 


- 남자와 여자는 일반적으로 서로를 평등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편안하게 대한다 종종 남자와 여자 사이에 친구같이 장난을 하기도 한다.

- 전통적으로 남자가 여자에게 데이트를 신청하지만 여자가 남자에게 하는 것도 무방하다. 데이트를 위한 비용은 때에 따라 한 사람이 지불하기도 하지만 두 사람이 나눠서 내기도 한다. 남자가 지불하겠다고 하지만 여자가 같이 지불하겠다고 하면 굳이 말리지 않는다. 미국에서 데이트를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성적인 의미가 내포된 것은 아니다.

- 아주 많지는 않지만 미국에서는 동성애자 관계가 일반적으로 일어난다. 많은 사람들이 게이(남성 동성애자)나 레즈비언(여성 동성애자)에 대해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 반면, 그들을 차별하거나 경멸하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게이나 레즈비언이라면 대부분의 미국 도시나 대학 캠퍼스에서 당신을 목표로 하는 조직, 신문, 잡지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만일 당신이 동성애자가 아니고 동성인 누군가가 성적으로 관심을 보인다면, 기분 나빠하지 말고 공손하게 거절한다.

- 모든 상황이 각각 다르며 다른 사람의 기준, 가치, 감성 등을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한다. 미국에 HIV나 AIDS, 그 외 다른 성적으로 전달되는 질병이 존재하니 이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