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미국 유학 정보

미국의 교통 수단

EducationUSA

대중교통 

미국에서 대중교통 이용은 도시마다 많이 다르다. 학교 캠퍼스 근처 어디에 주거하느냐에 따라 대중 교통은 가장 간단하고 저렴하면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한다면 차를 타고 나갈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가장 편리한 지역 대중 교통 수단을 알아 놓는다. 버스 정거장, 지하철역이나 전차역, 대중교통 사무실, 주유소, 대학 안내 사무실에서 교통망 지도를 구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도 이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 밖에 주거하면서 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과 일정, 비용을 알아 둔다. 주거지를 결정할 때 이러한 대중 교통비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매일 대중 교통을 이용한다면 한 달 이용권을 구입하여 교통비를 절약한다. 


자동차

미국에서는 모두가 차를 필요로 하고 차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될 것이다. 물론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면 편리하지만 구입하고 유지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주차와 관리라는 불편한 점도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제한된 주차 공간으로 인해 신입생의 학교 내 차 반입을 허락하지 않는 곳도 있다. 자동차를 구입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적은 비용으로 좋은 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시간을 가지고 차를 찾아본다. 차를 구입하러 갈 때 차에 대하여 잘 알고 구입 과정에 익숙한 사람과 동행한다. 차 판매원은 고객과 가격을 흥정한다. 


자동차의 가격은 자동차가 얼마나 오래 됐는가, 에어콘, 자동 기어, 수동 기어, 파워브레이크, 파워 스티어링 등과 같은 옵션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어느 회사 제품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서로 다른 회사, 여러 모델의 가격을 비교하고 옵션의 비용도 비교해 본다. 중고차는 새 차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물론 중고차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수리 비용도 부담해야 한다. 중고차는 신문이나 교내 게시판에 안내 되어 있기도 하며 중고차 가게에 직접 가서 고를 수도 있다. 가게에서 파는 중고차는 다소 비싸지만 30일 - 90일 워런티가 있어 안전하다. 워런티는 그 기간 내에 문제가 생기면 수리해 준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다. 특정 모델의 중고차 가격을 알아보려면 온라인 Kelley Blue Book을 참고한다. (Kelley Blue Book: http://www.kbb.com)


중고차를 중고차 가게를 거치지 않고 개인에게 직접 살 때에는 산다고 결정하기 전에 차 주인의 허락을 받아 차 주인과 관련이 없는 정비소에서 검사를 받는다. 이는 구입자가 비용을 부담하여야 하지만 부실한 차를 구입하지 않기 위해서 들여야 할 비용이다. 중고차 가게에서 차를 구입하면 워런티가 있으니 이러한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차를 넘겨 받을 때 차를 구입하고 있는 주의 교통과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차 주인에게서 받는다. 이에는 ‘권리증 (Title)’, 소유 이전서, 스모그 방지 보증서 등이 있다. 차를 구입하기 전에 주거하는 주의 교통과에 문의하여 차 소유에 필요한 요구 조건을 알아 본다. 


운전면허증 취득과 교통 법규 준수: 미국에서 운전하려면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한다. 학생이 주거하는 주(State)의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일부 주에서는 국제 운전면허증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인정한다 해도 학생이 미국에 도착한 후 1년까지만 인정해 준다. 운전면허증 취득에 대한 정보는 주 교통과의 지역 사무실에 문의한다. 


교통법규를 알고 따라야 하며 이는 법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고 감옥형을 받을 수도 있으며 운전을 포기하여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운전 면허와 교통에 관한 법규는 각 주 정부에서 정하고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때 교통 법규에 대한 책자를 받을 것이다. 이 법규를 배우고 준수하여야 한다. 사실 이들 법규에 대한 필기시험을 보고 운전 시험을 통과하여야 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 보험: 미국에서는 대부분 자동차 보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각 주마다 요구되는 보상 범위가 다르다. 자동차 보험이 없는 경우 자동차 주인이 차 사고나 차 손상에 대하여 재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사고에서 생기는 법적 문제가 복잡하게 되고 비용이 많이 들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최소 보상을 가진 보험이라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외국인 학생 담당자에게 자동차 보험에 대하여 주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보험 구매에 대한 조언을 구하도록 한다. 

자동차 렌탈: 자동차를 렌트할 경우에 특정 조건과 제한점이 있다. 예를 들어 일부 렌탈점에서는 25세 이하의 개인에게는 자동차를 빌려주지 않는다. 일부 렌탈점에서 25세 이하 개인에게 자동차를 빌려주기는 하지만 추가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 차를 빌리려면 렌탈점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안내를 받고 과정과 대여비를 문의한다.

 

자전거 

미국 대학 캠퍼스나 지역에서 자건거는 유용하고 적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이다. 상점에서는 새 자전거나 중고 자전거를 구입할 수 있다. 학교 안내 게시판이나 학교 또는 지역 신문의 광고난에서 중고 자전거를 판매한다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일부 대학이나 도시 경찰서에서는 자전거 허가를 요구한다. 외국인 학생 담당자에게 캠퍼스와 지역에서의 자전거 이용에 대한 규정과 교통 법규에 대하여 문의한다. 자전거를 밖에 놓아 두어야 할 경우에는 단 몇 분이라도 열쇠를 채어 놓는다. 도둑에게 쉬운 목표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전거 상점에서 안전한 잠금 시스템과 안전 운행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모토사이클 

오토바이와 모터가 달린 기타 이륜차는 비용이 저렴한 교통 수단이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이러한 이륜차를 등록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운전자에게도 운전 허가를 받고 안전 헬멧을 쓸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러 대학에서도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차들은 캠퍼스 안전 요원에게 등록하도록 요구하며 일부 대학에서는 오토바이에 소음을 줄일 수 있는 기구를 달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들 이륜차는 지정된 장소에 주차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