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USA 상담센터
미국유학 5단계
행사 및 정보
For U.S. Institutions
EducationUSA 소개
상담 예약하기
아메리칸 디플로머시
하우스 네트워크
미국유학 5단계
1단계: 나에게 맞는 대학검색
2단계: 학자금 마련
3단계: 원서 작성
4단계: 학생비자 신청
5단계: 출국 전 준비
미국 유학 행사
미국 유학 정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About EducationUSA
Facts & Figures on South Korea
Contact / Schedule a Visit
American Diplomacy
House Network
미국 유학 정보

대학원 선택을 위한 사전 고려사항

EducationUSA

대학원 선택을 위한 사전 고려사항

 

대학원 프로그램 선택

미국 대학원 교육 시스템의 최강점은 교육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폭이 너무 넓어 대학원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학생은 수 많은 대학원 프로그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야 한다. 개인에 맞는 적합한 학교를 찾기 위해서 학생은 철저히 계획하고 연구하며 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공식은 없다. 미국에서 공부하기 12-18 개월 전에 이 과정을 시작하여야 한다.

 

자신의 교육 및 직업 목표

학생이 어떠한 직업을, 어떠한 교육을 목표로 하는지 결정하면 적합한 대학원 프로그램 선정과 대학 지원 과정에서 도움이 된다. 이는 또한 에세이 작성에도 도움을 준다. 에세이 작성에서 목표 직업과 대학원 교육 지원의 연관성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목표로 하는 직업을 결정하게 되면 그 직업이 요구하는 자격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미국 학교의 학력이 학생 본국에서 인정이 되는지 여부도 알아볼 수 있다.

 

교육 목표와 직업 목표를 결정하기 위해 자신에게 다음의 사항을 물어본다.

 

        내가 어떠한 직업을 원하는가? 이 분야의 직업이 우리 나라에 있는가? 이 전문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학위는 무엇인가? 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 또는 전문 학회나 연합회 임원들에게 물어본다.

        미국 학위가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대학원 학위를 취득하면 더 많은 보수를 받는가? 학생의 본국에서 선생님이나 공무원,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들에게 보수에 대한 질문을 포함하여 미국 학위가 본인이 원하는 직업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물어본다.

 

Accreditation 여부 확인

미국 대학의 질을 알리는 주요 지표는 Accreditation 소지 여부이다. 지원하려는 대학이 Accreditation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은 타국가와는 달리 교육 기관을 인정하는 중앙 정부 기관이 없다. 학교가 특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비정부 Accreditation 기관이 확인하는 자발적 체제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의 Accreditation 체제는 복잡하고 종류도 많으며 그 기관수도 많다. 학위 발행 기관이 꼭 Accreditation를 받아야 한다는 법적 구속도 없다. 따라서 학생이 지원하려는 대학에서 발행하는 학위를 학생 자국의 정부나 다른 전문 연합회, 교육부, 고용주가 인정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귀국한 대학원생에게 취득한 학위가 그에 관련된 전문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좋다. EducationUSA 상담센터에서 미국 학위 인정에 대한 정보를 주고 특정 미국 대학의 Accreditation 여부를 확인하여 줄 것이다.

 

순위

미국 대학의 공식적인 상위 10, 20, 50, 100 대학 목록은 없다. 미국 정부는 대학의 순위를 정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접하는 순위는 주로 언론인에 의한 것으로 매우 주관적이다. 그들이 적용하는 기준은 다양한 것으로 학문적 기준이나 일반적인 평판을 주요 요소로 포함한다고 할 수 없다. 특히 평가 기준을 제시하지 않는 순위는 조심하여야 한다가장 중요한 것은 유명한 대학보다는 학생에게 맞는 대학을 찾는 것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높은 평판을 가진 대학들이 5-6 개 정도는 있다. 각 과의 명성은 그 과의 교수진에 의한다. 이름이 유명한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특정 교수 밑에서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 장학금과 재정 보조를 받는 것은 학생과 교수의 연구 관심 분야가 일치할 때 더욱 용이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조금 더 심도 있게 찾아보면 학생의 학문적 목표와 전공 분야에서의 목표가 일치하는 학과와 교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재정적으로 지원받는 것도 용이해질 수 있다.

 

인턴쉽 여부

많은 미국 대학이 인턴쉽을 교육 과정의 일부로 편성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전문 분야의 석사 학위 프로그램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학교를 찾을 때 이러한 실무 경험 기회가 잘 마련되어 있는지, 인턴쉽을 구하기가 쉬운지 알아본다.

 

규모

규모가 작고 한, 두 전공 분야에서만 학위를 발행하는 대학이 있는 반면 그 반대로 규모가 크고 많은 전공 분야에서 학위를 발행하는 대학이 있다. 대학을 선정할 때 학교의 규모뿐 아니라 학과나 프로그램의 크기도 고려하여야 한다. 큰 규모의 대학은 시설이 좋고 소규모 대학은 보다 나은 개인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학위 프로그램의 크기도 마찬가지이다. 학생수가 많은, 대규모 프로그램은 개인적인 관심을 덜 받지만 교수와 학생 단체가 다양하고 타학생으로부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소규모 프로그램은 전공 분야에서 폭넓은 의견을 구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위치

대학은 여러 대학이 위치해 있는 주요 도시부터 대학 하나만 있는 지방까지, 미국 전역에 위치해 있다. 도시는 인구 분포 면에서 지방보다 다양하고 특정 국가의 국민이 많을 수 있다. 그러나 도시는 생활비가 비싸다. 생활비는 학생 본인의 재정 여부에도 영향이 크다. 지방에 위치한 대학은 조용하고 대학 중심 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기후도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학생을 위한 서비스

미국 대학들은 학생을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 학생 상담자, 캠퍼스 오리엔테이션, 상담 업무, 법률 구조 서비스, 주택 상담소, 가족이 있는 학생을 위한 어린이집 시설, 다양한 식단, 보건소, 개인 지도 시설, 언어 연수 프로그램, 글쓰기 지도, 직업 상담 등 그 서비스가 다양하다. 학생들은 자신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찾기 위해 여러 대학의 시설 및 서비스를 비교해 보아야 한다.

 

장애인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이 특정한 장애가 있는 경우, 선택한 대학에서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학교와 연락하도록 한다. 미국으로 떠나기 전 최소 2 년 전부터 이 과정을 시작한다. 대학에 정보를 요구할 때 자신의 장애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 그러한 장애인 학생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 정보를 요구한다. 장애인 학생은 관련 서류를 제시하고 특별 시설을 요구할 수 있으며 대학원 입학 시험이나 기타 다른 시험을 응시할 경우 추가 시험 시간을 요구할 수도 있다.

 

관련사이트

 

Peterson's Education Center

https://www.petersons.com/

Key word search engine of over 3000 degree programs.

 

GradSchools.com

https://www.gradschools.com/ 

This Directory of graduate programs allows searches by subject of study. Includes institutions in and outside the U.S. and linkages to homepages. Has also a section on Distance Learning.

 

Council of Graduate Schools - Resources for Students

https://cgsnet.org/ 

Provides information and links to sites on admissions, financial aid, and international student information.

 

My College Guide

https://mycollegeguide.org/

Part of a larger site on young people's interests. Includes links to colleges and universities, searchable database, admissions advice, and college life information.

 

장애인 학생을 위한 사이트

Mobility International USA

https://www.miusa.org/

Includes information on study and exchang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